문제 설명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렌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 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N | stages | result |
5 | [2, 1, 2, 6, 2, 4, 3, 3] | [3,4,2,1,5] |
4 | [4, 4, 4, 4, 4] | [4,1,2,3]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 [3,4,2,1,5]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 [4,1,2,3]
코드 #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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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def solution(n,stages):
reach=[0]*n
unclear=[0]*n
failure=[]
answer=[]
for i in range(n):#각 스테이지
for j in range(len(stages)):#각 사용자
if(i+1<=stages[j]):
reach[i]+=1 #도달한 사람 수 추가
if(i+1==stages[j]):
unclear[i]+=1#도달했지만 클리어하지 못한 사람 추가
for i in range(n):
failure.append([unclear[i]/reach[i],i+1])
failure.sort(key=lambda x:x[0],reverse=True)
answer=[i[1] for i in failure]
print(answer)
solution(5,[2,1,2,6,2,4,3,3])
solution(4, [4, 4, 4, 4, 4])
|
cs |
각 스테이지마다 도달한 사용자 수, 도달했지만 클리어하지 못한 사용자 수를 각각 reach, unclear배열에 넣어 failure배열에는 실패율을 계산해서 삽입하고, 첫 번째 원소, 즉, 실패율을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을 한 후, answer이라는 배열에는 정렬된 failure배열의 두 번째 원소, 즉 stage번호를 삽입해서 출력한다. 하지만 이 경우, 시간 복잡도나 공간 복잡도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다.
코드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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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f solution(n,stages):
failure={} #각 스테이지 번호를 키로 하는 딕셔너리
reach=len(stages) #전체 사용자의 수(적어도 1레벨)
for i in range(n):#각 스테이지
if reach!=0:
unclear=stages.count(i+1)#i+1번째(0부터 시작) 스테이지에 도달했지만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사용자
failure[i]=unclear/reach #i번째 스테이지의 실패율
reach-=unclear #다음 스테이지에 도달한 사람 수는 전체 사용자에서 이전 스테이지를 클리어하지 못한 사람 수를 뺌
else:#이 스테이지를 도달한 사람이 아무도 없으면
failure[i]=0
return failure.sort(key=lambda x:failure[x],reverse=True)#딕셔너리의 value(실패율)을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 후 키 값 반환
solution(5,[2,1,2,6,2,4,3,3])
solution(4, [4, 4, 4, 4, 4])
|
cs |
이 경우, 각 스테이지 번호를 키로 하는 failure딕셔너리를 만든다. reach변수에는 해당 레벨에 도달한 전체 사용자 수를 저장해 놓고 1번부터 스테이지 번호가 증가할수록 각 스테이지에 도달한 사용자 수가 이전 스테이지를 클리어하지 못한 사람 수만큼 줄어든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각 스테이지에 도달했지만 클리어하지 못한 사용자 수(unclear)를 stages배열에서 해당 스테이지의 번호(i+1)를 세는 방식으로 구할 수 있다. failure에는 해당 스테이지에 대응하는 실패율을 저장하고, 딕셔너리의 value,즉 실패율을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을 한 수 key(스테이지 번호)를 리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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